Voice21 Logo

 Voice21 No.6

 

 

 

 

 

 

  

■ 커버취재 Ⅱ

한 두푼 도움보단 따뜻한 사람의 손길을


귀일원 복지원, 이들에게는 한 두푼 도움보다 사람의 손길이 그립다.연말이면 잊지않고 나타나는 게 구세군과 자선남비이다. 사람들의 마음도 덩달아 훈훈해져서인지 평균 1년에 한 번 꼴로는 자선남비로 손이 간다.


자원봉사 要 !

현재 광주광역시 내에는 영아, 육아, 양로, 부녀, 부랑, 정신질환, 장애인수용시설 등 34군대의 인가된 사회 복지시설이 있고, 다수의 비인가 복지시설이 있다. 이러한 복지시설(법인시설)들은 90%의 국비보조를 받고 10%만 자비로 충당을 해야하나 여러 후원회 조직과 지역유지들의 정기적인 도움으로 경제적으로는 별 어려움없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 "경제적으로 도움을 바라는 건 50.60년대 말이죠. 요즘은 한단계 높아요. 자원봉사나 뭐 그런 인적 도움이 필요해요" 육아시설 중 S시설 한 관계자의 말이다. 이처럼 여러 시설들이 바라는 것은 와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놀아주는 것, 노인들, 장애자나 정박아들을 목욕시켜주는 것, 빨래해주는 것에서 과수원 풀제초 작업까지 따뜻한 사람들의 손길이다. 한편, 먹고 사는 것은 대충 해결한다 하더라도 일반 사람들이 누리는 기본적인 전기시설(예를 들면 TV나 냉장고), 난방시설, 주방시설들을 설치하자니 정부에서 돈은 안나오고 목돈이 드는 것이라 생각만 하고 있을 뿐 감히 엄두를 못내고 있는 복지시설도 허다하다.

 

먼저, 따뜻한 마음되어야

해마다 겨울 기온은 따뜻해져 가는데 사람들의 마음은 더욱 차가워지고만 있다. 어려운 시절을 겪어봤던 40대, 50대 분들이나 걸인들과 불우이웃돕기 모금함에 눈길을 줄 뿐 20대, 10대들은 길거리에서 그런 사람들 부딪히는 걸 오히려 귀찮아 한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여러 선교단체나 교회단체, 대학생들, 불교신자들의 지속적인 도움으로 복지시설들은 조금이나마 위안을 삼고 있다는 것이다. F백화점의 라디오 광고중에 "꽁꽁 얼어붙은 우리의 마음 녹아야 우리가 꿈꾸는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 라는 말처럼 우리의 마음이 먼저 따뜻해져야 할 것이다.

 

이시대의 보물은 시간인데...

그러면 왜 사람들이 남을 돕는 데에 이렇게 인색해져 버렸는가?

현대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이고 이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의 투자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시간의 가치는 더욱 가중화 되어 가고 있다. 생각있는 사람이라면 돈과 시간을 놓고 양자택일하라고 할 경우 당연히 시간을 고를 것이다. 물론 돈에 대한 비중도 그만큼 커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은 돈보다는 오히려 우리의 이 소중한 시간을 바라고 있다. 그게 두려워서 사람들은 점점 손을 오무리고 있는지 모른다.

 

봉사의 대가는 하나님 나라?

야고보서 1:27절 말씀에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두려움이 없는 경건이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는 것이라고 비유되어 있다. 바로 봉사를 의미하는 것이다. 봉사(奉仕)의 사전적 의미는 {(나라와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자신의 이해를 돌보지 않고 몸과 마음을 다하여 일함}이고, 몸과 마음을 다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투자가 필연적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마태복음 25:34)의 말씀처럼 우리의 봉사를 기뻐하신다. 마태복음 25장에서 이는 분명해진다. '최후의 심판'은 우리가 배고픈 자와 헐벗은 자를 도왔느냐, 그렇지 않았느냐에 따라 선고됨을 기록하고 있지 않은가! 또한 "언제 우리가 배고픈 자와 헐벗은 자를 도왔습니까"라는 의인들의 질문에 예수님께서는 대답하신다.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취재 : 조정효

  관련기사

 

잃어버린 크리스마스를 찾아서...

 

크리스마스 이야기

 

크리스마스, 산타클로스가 1등

 

주인공없는 축제

 

인터뷰 - 정수미

 

인터뷰 - 고복님

 

가난을 사랑하기에

 

성탄절의 유래와 현대적 의미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과 감격, 크리스마스

 

 


Copyright(c) 1997, Voice21.net. But All right not reserved.
The grace of the Lord Jesus be with God's people. Amen (REVELATION 2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