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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oice21 No.6

 

 

 

 

 

 

  

중단 없는 개혁

'에누 바이러스'가 있다. 바이러스라 하면 흔히들 감기나 기타 질병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에누 바이러스'는 육체가 아닌 정신에 대한 바이러스다. 가정, 교회, 기업, 넓게는 나라 공동체에서 모두가 "망한다, 안된다"라는 것이 우리 머리 속에 심어져 있다. 그러나 이곳에 "된다, 할 수 있다"라는 운동이 일어나면 우리는 성공한다. 희망이 없는 곳에 한 사람이 나타나 "희망이 있다. 절호의 찬스다."라고 말하면 그 사고방식이 전염되어 "망한다" 라고 말하는 사람이 "희망이 있다"라고 바뀌게 된다. 이러한 언어를 퍼뜨리는 사람을 '에누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라 말한다.

성경에서는 그것을 '누룩'이라 말한다.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말 속에 갖다 넣은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마13:33) 예수님께서는 긍정적, 개혁적 사고방식을 가리켜 반죽 전체를 부풀게 하는 누룩이라 말하신다. "너희는 숫자가 적지만 누룩이다. 세상의 누룩이 되어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누룩이 되라..." 또한 바리새인, 사두개인의 누룩을 조심하라 말씀하신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신대"(마16:6)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의 뜻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여 가로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마16:7) "그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마16:12) 바리새인의 율법주의, 사두개인의 교훈은 현실주의다. 그러나 복음은 굳어진 율법도 현실의 이권도 아니다. 그래서 주님은 순수한 참누룩이 될 것을 명하셨다.

정부가 열심히 개혁을 하다가 2년 6개월 만에 중지해 버렸다. 우리에게 개혁의 누룩이 아닌 다른 누룩이 들어오면 개혁의 누룩은 실종되어 버린다. 2년 6개월이 지난 지금 개혁이 흐지부지해져 버렸다. 정부는 개혁을 반대하는 세력(보수세력, 5·6공세력, 기타)의 눈치를 본다. 우리나라 장래를 생각할 때 개혁은 계속되어야 한다. 개혁을 해야 선진국 대열에 올라갈 수 있고, 우리 민족의 역사가 빛을 보게 된다.

정부에서 크게 잘못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5·18 기소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김영삼 정권이 역사에 두고 비판의 대상이 되는 큰 과오를 범했다 말할 수 있다. 군인들이 잘못해서 백성을 죽였는데 그냥 넘어가는 것은 말도 안된다. 검사가 말한 "성공한 쿠데타는 재판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는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광주 문제는 새로운 시대를 나아가는데 커다란 걸림돌이 될 것이다. 김영삼 대통령은 광주 문제를 성경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성경에 보면 광주민주항쟁과 같은 내용이 나와 있다. 그리고 그 해결을 기막히게 처리해 내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무엘하 21장에 광주 사태가 나와 있다. 검찰의 공소권 없음은 비성경적임을 알아야 한다. "다윗의 시대에 연부년 삼년 기근이 있으므로 다윗이 여호와 앞에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는 사울과 피를 흘린 그 집을 인함이니 저가 기브온 사람을 죽였음이니라 하시니라"(21:1) 사울은 그가 왕이었을 때 기브온 사람들을 합당한 이유 없이 학살했다. 정권이 바뀐 후 명분을 세워 해결해 주지 않으니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비를 내리지 않으셨다. "기브온 사람은 ... 사울이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위하여 열심이 있으므로 저희 죽이기를 꾀하였더라 이에 왕이 기브온 사람을 불러 물으니라"(21:2) 다윗은 피해자 가족들을 불러 모았다. "다윗이 저희에게 묻되 내가 너희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내가 어떻게 속죄하여야 너희가 여호와의 기업을 위하여 복을 빌겠느냐" 다윗은 어떻게 해야 마음을 풀 수 있을지 물어 보았다. 다윗의 물음에 좋은 대답이 나온다. 김영삼 대통령도 다윗과 같이 하면 사무엘하 21장에서와 같은 대답을 분명 들을 것이다. "기브온 사람이 대답하되 사울과 그 집과 우리 사이의 일은 은금에 있지 아니하오나 이스라엘 가운데서 사람을 죽이는 일은 우리에게 있지 아니하니이다 왕이 가로되 너희의 말하는 대로 시행하리라"(21:4) 이 말을 다른 말로 바꾸면 다음과 같다. "보상금 문제도 아니고 피로 복수하자고 하는 것도 아니다. 사실을 사실대로 밝히고 우리의 한을 풀어달라." 지금도 그렇게 하면 된다. 젊은 검사가 나와 "성공한 쿠데타는.." 이라고 하면 문제 해결을 하지 못함은 물론 개혁도 제대로 할 수 없다.

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3가지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3가지를 갖추기 위해서는 영적, 정신적, 도덕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첫째, '개혁을 어떻게 하겠다'라는 청사진(계획표)이 있어야 한다. 정부의 개혁은 너무 즉흥적이다. 둘째, 개혁 의지가 분명한 '팀웍'이 있어야 한다. 현정권을 보면 2년 6개월전 처음 시작때 출발한 사람들 중 약 1/10만이 남아 있다. 셋째, 개혁을 위해 자기의 명예와 미래와 모든 것을 걸겠다는 개혁 주체 세력인 국민들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모두다 지방할거주의에 빠져 있다. 이러한 때에 누룩된 자가 나타나야 한다. 에누 바이러스를 가진 자가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민14:28을 보자.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이 말씀은 "내 목숨걸고 말한다."라고 바꿔 말할 수 있다.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우리가 교회에 모여 서로 기도하고 꿈꾸고 말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그렇게 해주신다는 것이다. 우리가 '안된다'라고 하면 하나님께서 "그래 너희는 안되는 것이 그렇게 소원이냐 ?" 하나님은 그러한 자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 그것이 성경의 역사다. "된다! 아무리 힘들어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우리가 생명과 명예와 신앙을 걸고 투신하기 때문에 될 줄로 믿습니다. " "그래 너희 말이 된다는 소리냐 ? 내가 그렇게 해주겠다." 하나님의 약속이다. 성도는 무슨 일이든 "된다"는 의지로 담력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본문 말씀을 보면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全心全力)하여"라는 구절이 있다. 어떤 일이든 그것에 미쳐 버렸다 할 정도로 일해야함을 뜻하는 것이다. 그곳에 자기 인생을 걸어야 한다. 무슨 일이든 자기하는 일에 전심전력해야 한다. 놀든지 일하든지 그리고 예배 드리는 것까지도 전심전력해야 할 것이다.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주위의 사람들도 우리의 변화된 것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전심전력을 하더라도 절제가 필요하다. "이 일을 계속하라" 초지일관.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해야 한다.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우리는 세상 정치, 기업 하는 사람이 아니다. 우리의 목표는 장사나 정권 창출이 아닌 하나님의 구원 소식을 내가 깨달은 대로 전하는 것이다. 정리하면 첫째로 전심전력하라. 둘째 삼가 절제하라. 셋째 계속해라. 마지막으로 너와 네 주위에 있는 자들을 구원함에 이르게 하라. 이 말씀을 가슴 속에 깊이 심어야 할 것이다.

서두에 에누 바이러스에 대해 이야기했다. 교회나 기업, 사회 전반에 걸쳐 미워하는 모습속에 누룩된 자가 나타나야 한다. 그것이 바로 크리스천이다. 망하는 기업 속에 들어가 망하지 않음을 전해야 한다. 절망이라는 곳에 희망(Hope)을 전해야 할 것이다. 덴마크는 필요없는 전쟁에 개입하여 완전히 망한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때 "꾸른트비"라는 목사가 나타났다. 그는 코펜하겐 대학의 수석 졸업자로서 목사고시에서 "덴마크여, 목사여 회개하라"라는 설교로 미움을 받아 외딴섬에 되었다. 그는 신경쇠약과 자살 충동을 느꼈지만 성령체험으로 온 나라에 불(희망,비전)을 지르고 다녔다. 꾸른트비 목사의 설교들은 청년들이 덴마크를 되살렸음을 바라보아야 한다.

크리스천이 가는 곳에는 언제나 희망이 있어야 한다. 나라의 개혁이 '안된다' 라고 말할 때, 믿는 성도는 안되는 것을 '되게 해준다' 라고 확신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정리 : 김형석
극동방송 라디오 예배 1995. 8. 13
본문말씀 : 디모데전서 4:15∼16
말씀 : 김진홍 목사 (경기도 화성군 활빈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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