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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oice21 No.26

 

 

 

 

 

 소아시아 일곱교회에 보낸 편지

강해설교 연재 4 : 요한계시록 3장 7절 ∼22절

신실한 교회

빌라델비아 도시는 AD 17년에 있었던 대지진으로 그동안 정들었던 지역을 떠나 인근 지역으로 옮겨 다시 정착한 도시였다. 그러므로 당시 도시 사람들은 여전히 지진에 대한 두려움이 남아 있었으며 새로운 지역에서의 삶은 예상 밖의 어려움으로 가득했을 것이다. 이러한 도시에 자리잡은 빌라델비아 교회 역시 어려움이 많았을 것이며, 소아시아 일곱교회 중에서 그 역사가 가장 짧은 교회였다. 그러나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잃지 않고 신실하게 주 예수님께 붙어 있었던 교회였다. 주님은 이러한 교회의 모습을 무척 자랑스러워 하시면서 많은 칭찬과 위로를 주시고 엄청난 내용의 약속들을 하셨다.

우선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회에 편지하시면서 '주님의 교회를 주님이 인도해 나가신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하나님 나라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신 주님께서 빌라델비아 교회에 '열린 문'을 두셨다고 말씀하신다. 이 '열린 문'은 능히 닫을 사람이 없는 문으로, 구원에 이르는 문을 말씀하신 것이다.

이 열린 문을 언급하신 주님은 곧 이어서 빌라델비아 교회가 보여준 건강한 모습을 자랑스럽게 소개하신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이 주님의 자랑스러운 칭찬 가운데서 우리는 주님의 지대한 관심과 기도와 그 역사하심이 교회가 주님의 말씀을 온전히 지켜 행하는 건강함에 있음을 보여준다. 교회로 모일 때뿐 아니라 실제 일하는 일터와 누구보다도 허물없이 친근한 삶을 살아가는 가정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행하는 믿음의 역사를 주님은 기뻐하신다.

관심이 다르고,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고, 목적을 이루어가는 방법이 다른 세상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살아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꾸준히 물으면서 믿음으로 말씀을 따라 행하는 길을 찾아가는 성도들. 주님이 찾으시고 기뻐하시는 주님의 백성들이다. 그러나 교회의 예배와 가르침이 이러한 실제 생활과는 거리가 먼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는 안타까움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 적용하기에 급급해 하자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삶의 체계로 형성되기까지 신실하게 연구하고 깨달아가야 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성도들의 실제 생활의 갈등과 고민을 실제적으로 다루어갈 수 있는 교회의 지도력이 부족해도 너무 부족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교회 지도자들이 실제 삶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성도들에게 배우려하지 않고 주기만하고 가르치기만 하려하니 그 거리는 점점 멀어지고 교회를 중심으로 한 신앙생활은 생활의 일부분에 머물고 마는 것을 우리는 안타까워 해야 할 것이다.

주님이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신 칭찬의 메시지를 들으면서 개인적 행동에 대한 것으로만 보지 않았으면 한다. 이 말씀은 교회 지도자에게 주신 말씀이면서 교회 공동체를 향해 주신 말씀으로 받아야 한다.

교회로 모일 때 성도들의 실생활의 갈등과 고민이 소개되고 나누어지면서 그 가운데서 주 하나님이 원하시는 생활은 무엇인지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성경을 연구하면서 깨달아지는대로 그렇게 살아보려고 서로 격려하고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도와주는 교회 공동체의 분위기를 염두에 두고 이 칭찬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성도들이 세상에 나가서 실패한 이야기도 좋다. 손해를 본 경험도 좋다. 바보라고 취급받았던 경우도 좋다. 그러나 교회에 와서 성도들과 교제하는 가운데 실제 삶을 나누면서 주님의 위로를 얻고 다시 한 번 주님의 말씀대로 살아보려고 새 힘을 얻어 세상으로 나아가는 교회의 모습을 그려보는 가운데 이 칭찬의 말씀에 귀 기울여 보자는 것이다.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많은 문제들에 교회가 줄 수 있는 대안 중의 하나는 교회 안에 팽배한 개인 중심의 신앙(개인 중심의 성경해석, 자기 중심적인 복에 대한 이해, 자기 의를 드러내려는 봉사 등)을 벗어나 교회 공동체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도록 이끌어 주는 교회생활과 그 열매들이라고 확신한다.

주님은 이러한 빌라델비아 교회를 하나님 나라에 이르는 열린 문으로 삼으셨다. 이 열린 문을 통해 주님은 친히 주의 백성들을 모으시고 건강한 성도로 자라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교회의 소망이 여기에 있어야 할 것이다. 주님이 인정해 주시는 교회의 건강함으로 인해 주님이 교회에 열린 문을 두시고 주의 백성들을 모이게 하시는 역사가 실제로 오늘날에도 전국 곳곳에서,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야 한다.

주님의 일하심이 여기서 멈추는가? 아니다. 빌라델비아 교회 성도들이 살아가면서 받는 고난과 아픔을 기억하시고, 그 고통을 가중시키며 핍박하던 무리들 중 몇 명을 그 성도들 앞에 나아와 무릎 꿇어 절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신다. 고난과 핍박을 받으면서 성도들이 생각하지도 못했던 일을 주님은 하시겠다는 것이다. 이런 일을 통해 주님은 주님이 얼마나 빌라델비아 교회를 사랑하시는지를 보이시겠다고 하신다.

"아이쿠나, 주님! 교회는 주님이 세우시고 이끄시는 것을….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머리로는 인정하지만 행위로는 주님보다 앞서가는 조급함으로 일관했던 것을 인정합니다. 풀어가야 할 많은 교회의 연약함과 갈등을 뒤로 하고 교인 숫자 늘리기에 급급한 교회의 모습을 인정합니다. 주님이 교회에 열린 문을 두시는데, 우리는 우리가 교회를 열어 가려고 얼마나 힘써 왔던지요. 용서하옵소서. 다만 바라옵기는, 주님의 말씀에 순전하게 반응하며 건강한 교회를 이루어 갈 때 주님이 그 교회에 맞게 주의 백성을 모아가시는 것을 믿게 하시고 의지하게 하옵소서! 성도들의 생활에서 겪은 고난으로 인해 주님은 성도들을 실제적으로 위로하시고 주님이 교회 성도들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보이시고 다시 한 번 성도들이 힘있게 증인의 삶을 세상 가운데서 살아가도록 이끌어가시는 것을 믿게 하옵소서!"

주님은 성도들에게 임할 시험을 면케 해 주시겠다고 하심으로, 성도들에게 주어지는 시험들이 신앙 성숙을 위한 하나님의 배려였음과 그러한 시험은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까지 말씀해 주신다. 교회가 동일한 시험을 받아 매번 넘어지는 것은 건강하지 못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오히려 예전에 당한 시험을 피하지 않고 진실하게 대처한 후에는 더욱 견고해진 교회의 모습으로 서 있기에, 동일한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하실 뿐 아니라 그런 유형의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하시겠다는 것이 주님의 약속이다.

주님은 마지막으로 신실한 믿음을 잃지 않도록 하라고 말씀하시면서 이기는 자에게는 거처를 옮겨야 하는 생활이 아닌 안정된 생활이 있는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의 친 백성으로 삼으시겠다고 너무도 분명하게 약속하신다.


미지근한 교회

주님은 라오디게아 교회를 "차지도 덥지도 아니한 교회"라고 말씀하신다. 물론 교회의 성도들이나 주변 사람들과 주변 교회들로서는 생각할 수 없었고 드러낼 수도 없었던 평가임에 분명하다. 부유한 도시에서 부유함을 누리며 교회가 누리게 된 부요를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알고 지내던 라오디게아 교회. 이웃 교회와 사회에 그들이 지닌 부요함으로 많은 일을 하고 있던 라오디게아 교회. 누가 차지도 덥지도 아니한 교회라고 말할 수 있었겠는가? 그러나 주님은 그렇게 말씀하신다. 누구의 표현이 옳은가? 누구의 평가기준이 바른가? 주님의 말씀을 듣고 보면 이에 대한 답은 쉽다. 그러나 주님이 평가하시기 전까지는 소경처럼 우리도 함께 우둔한 자가 아니었겠는가.

라오디게아 도시 사람들은 찬물이 주는 신선함과 뜨거운 온천수가 주는 치료효과를 알고 있었다. 그리고 차지도 덥지도 아니한 미지근한 물을 마시려할 때 도저히 넘기지 못하고 내뱉을 수밖에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었다. 주님이 지금 라오디게아 교회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 내뱉을 수밖에 없는 처지에 있음을 말씀하신다. 주님은 그 곳 사람들이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던 미지근한 물과 교회를 비유하심으로, 물은 물이로되 전혀 도움이 되지 아니한 물처럼, 교회의 모습은 많은 것으로 넉넉하게 갖추었으되 전혀 교회로서의 참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교회를 미지근하다고 평가하신 것이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스스로를 생각할 때 주님의 생각하심과 너무도 달랐다. 그들은 스스로 부자라고 여겼고, 그 부요함으로 인해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가난한 사람, 가난한 교회를 많은 것으로 도왔을 것이다. 교회의 부를 어떻게 쓸 것인가에 많은 시간과 돈을 써야 했을 것이다. 교회의 행사는 소문이 날 정도로 짜임새 있게 화려하게 치루어졌을 것이다. 그런데 주님은 그 교회가 곤고하다고, 가련하다고, 가난하다고, 눈이 멀었다고, 벌거벗었다고 지적하신다. 주님의 지적은 교회로서 받아들이기 너무 힘든 것임에 분명하다. 이 지적만 가지고 생각하게 되면 라오디게아 교회는 차라리 흩어져 버리는 편이 나은 교회로 보인다. 오늘날도 우리는 많은 라오디게아 교회들을 보고 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한 두 가지 반응을 본다. '우리도 빨리 저 교회 같아졌으면' 하는 것과 냉소적인 눈빛으로 '저런 교회는 썩었어' 하고 경멸하는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다르시다.

라오디게아의 모습이 외적으로 드러난 것들과는 달리 내적으로 형편 없었지만, 주 예수님은 교회가 살아날 길을 보여주시고 처방을 주신다.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고 하신다. 이렇게 주어진 주님의 처방전에서 우리는 교회가 가져야 할 관심과 기도의 내용을 발견하게 된다. 실제 생활에서 모든 것을 믿음으로 행할 것과, 삶의 모습에서 그리스도의 성품과 흔적이 드러나도록 하라는 것과, 무슨 일을 할 때에 영적인 분별력을 회복하라는 것이다.

주님은 계속해서 권면하시는데, 돈으로만 무슨 일을 하지 말고 직접 참여하여 땀을 흘려 수고하는 일에 열심을 내라고 하신다. 예를 들면 누군가를 도와주면서 그의 어려운 형편을 알려고도 하지 않고 별 관심도 없고 다만 우리가 누구누구를 얼마나 많이 도왔는지 자위하고 자랑하려 들지 말라는 것이다. 오히려 주님은 그렇게 살지 못한 그 동안의 생활을 회개하라고 촉구하신다.

끝으로 주님은 소망이 있는 약속을 주신다. 주님은 교회의 성도들이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과 사귀어 살면서 주님의 뜻을 분별하여 행하는 삶을 살아가는데 승리한다면, 하늘의 부요함, 즉 지금의 부요와는 비교할 수 없는 부요함에 참예케 하시겠다고 약속하신다.

교회의 부요는 세상의 부유와 달라야 한다. 세상의 부유한 자가 저지르는 죄악보다도 교회가 그 잘못된 부요함으로 저지르는 죄악은 더욱 무섭기 때문이다. 그것은 모든 경제적 가치를 흔들어 놓을 것이다. 노동의 숭고한 가치를 무너뜨릴 것이고, 상호신뢰의 기반을 깨뜨리고, 삶의 목적을 허무케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성도들이 부를 구하기 전, 교회의 진정한 부요를 채워야 할 것이다. 모든 일을 믿음으로 행할 줄 아는 생활의 부요함과 그리스도의 성품과 그 흔적을 드러내는 생활의 부요함, 그리고 하나님의 일하심을 분별할 줄 아는 영적인 안목이 가져다 주는 부요함을 말이다.

주님께서 오늘 미지근한 라오디게아 교회를 통해 주시는 말씀이 우리의 미지근함을 깨우며 하늘의 부요함에 참예토록 우리를 이끄시기를 간절히 소원한다.

이준행 목사 / 광주 초록빛교회 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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